리뷰의 기록

# [다큐] 일본이 돌아왔다 KBS 시사창

5월요일 2017. 6. 30. 03:25

KBS 시사창에서 한 일본에 대한 다큐입니다. 일본이 돌아왔다.

사실 요즘 일본경제가 기나긴 불황의 터널에서 나오기 시작했다는 전망들이 많았습니다. 

이를 조명한 다큐입니다. 



입사하는데 달랑 면접만 보고 취직이 된 일본 대졸자. 우리나라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일. 무스펙 취직이라니.



심지어 우리나라에선 기본 중 기본이 영어! 토익시험 점수조차 없다고 한다. 그럼 뭘보고 취직시키는거지 오로지 면접?



조건은? 정규직, 월 26만엔(약 270만원), 학력, 지식, 경험 불문, 매월 야근은 10시간정도, 휴일 출근 없음.



대학 졸업을 앞두고 취직이 내정되면 여행이나..간다는데.. 구직자가 회사를 고른다. 

사람이야 넘쳐흐르니 말안들으면 자르지 뭐 어차피 갈데도 없잖아 라는 회사의 망측한 갑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댄다.

한국은 여행이나 한번 갈려고하면 그 기회비용은 머리속에서 한없이 거치게 마련이다. 



회사들도 인정한다. 구직자에게 회사가 선택당한다는 것을. 



경제는 성장하고 스샷에는 없지만 가장 최근 5분기 연속 경제성장률이 2.2% 였다고 한다. 

이 거대경제대국의 2.2%라면 어마어마한 수치다. 천만원에서 2.2%와 10억에서 2.2%는 확실히 다르다.  



부동산도 널뛰기 중. 수요가 몰리기 시작한다. 



본격적으로 저성장시대에 대비하겠다는 아베노믹스의 2단계 1억 총 활약 사회. 말은 좋다.

 

하지만 지금까지의 가시적인 성과는 굉장히 좋은 편.



저기에 분명 하나 가 더 들어가 있다. 강한 일본. 강한 군대. 일본은 다시 두려워해야 할 시기가 온 것은 아닐까. 

배워야한다. 지난 9년간 이명박그네 정권으로 주춤하는 동안 일본은 저만큼 또 다시 달려나가고 있다.